이번주는 테크 업계의 큰 행사, CES 2025(국제전자제품박람회)가 열리는 주입니다. 이번 CES에서는 특히 AI 에이전트와 양자컴퓨팅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각각의 기술이 우리 삶과 산업을 어떻게 혁신하고 있는지 흥미로운 소식들을 준비했습니다.
우리가 연금계좌에서 투자하고 있는 주요 빅테크들은 어떤 서비스와 상품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까요? 저희가 발간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 잡지 THE SAGE INVESTOR 에서 계속 다뤄왔던 내용입니다. 그런데 양자컴퓨팅이 최근 워낙 핫 이슈이지만 처음 들으시는 분도 적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는 과거 기사를 복습해보기로 해요. 기술의 최전선을 함께 따라가며 미래를 탐험해 볼까요?
From AI와 양자컴퓨팅을 열심히 공부중인 운용감, 연금화 드림
AI 에이전트 시대가 온다는데... 내 업무는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걸까?
👉글 : 김인순 / 인사이트아웃 대표
📌 AI 에이전트란?
'안녕 시리야~ 헤이 빅스비~' 모두들 한번쯤은 불러보셨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의 시리(Siri) 같은 음성인식비서나 아마존의 알렉사( Alexa), KT 지니와 같은 스마트 스피커와 같은 형태를 초기 AI 에이전트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대규모언어모델(LLM)과 생성형 AI 기술 발전으로 AI 에이전트는 기존 음성인식비서보다 훨씬 더 똑똑하며 독립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등 여러 기술을 결합해 사람의 개입 없이도 자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데요.
양자 컴퓨팅은 기존의 컴퓨터와는 달리, 큐비트를 이용해 병렬적으로 연산을 처리하며 기존 컴퓨팅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기술이에요. 복잡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 금융, 의약, 불류 등 다양한 산업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하지만 아직 생소한 개념으로 다가오는 게 사실이에요.
하지만 최근 양자 컴퓨팅에 대한 투자자들의 주목도가 뜨거워지면서 핵심개념과 주요기업에 대해 알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희는 글로벌 경제 잡지 THE SAGE INVESTOR 를 통해 양자컴퓨팅에 대해 꾸준히 다뤄 왔답니다. 과거 2023년과 2024년의 기사에는 양자컴퓨팅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내용이 풍부하게 담겨 있어요. 4개의 글을 통해 이 혁신적인 기술이 어떤 발전 과정을 거쳐 왔는지 되짚어 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