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금화 : 2023년 1월 나온 국민연금 재정추계 자료 봤어? 2055년 국민연금 기금이 소진될 것 같다는데... 5년 전 계산 결과보다 2년이 앞당겨졌대. 근데 재정계산을 할 때마다 기금소진 시점이 앞당겨지나봐. 참 문제다.
👔 자산군 : 그럼 현 체제대로 가면 1990년생들은 2055년에는 65세 되었을 때 받을 연금이 진짜 없다는 얘기야?
👠 연금화 : 노노노, 그렇진 않아. 기금이 고갈된다고 해서 연금을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니야. 유럽 국가들의 경우 공적연금을 '부과방식'으로 운영하고 있거든.
👔 자산군 : 부과방식?
👠 연금화 : 부과방식이란 별도의 기금 없이 세금형식으로 걷어서 연금을 지급하는 방식이야. 그런데 그렇다고 안심할 일은 아닌거지. 2055년에 국민연금 기금 소진되서 적립방식 대신 부과방식으로 전환하게 될 경우 연금 보험료율이 크게 상승해서 가입자 부담이 확 커질 거거든.
👔 자산군 : 하아.... 이래서 요즘 연금개혁 이슈가 핫하구나. 근데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들 하고 있는거야? 우리보다 이런 상황 먼저 겪지 않았을까?
👠 연금화 : 맞아, 이럴 땐 다른 나라 사례를 빨리 참고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아. 이번 미래에셋투자와연금 리포트 60호 보니까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스웨덴, 일본의 연금 개혁 사례를 꼼꼼하게 정리했더라. 고령화를 먼저 겪기 시작한 선진국들의 예시를 모은 거지.
👔 자산군 : 한번 읽어봐야겠네. 근데 어쨌든 공적연금은 늦게 받거나, 적게 받거나, 혹은 보험료를 더 내야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없나봐. 아무래도 내 셀프연금, 개인연금을 좀더 신경써야할 것 같네. |